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새로 깨달은 점.

반응형

 
나는 항상 내 단점들을 고치며 살아가려고 노력했고, 또 실제로 개선된 부분도 제법있다.
아직 좋은 직장에 다니지 않는 다는 점, 부족한 주머니 사정을 제외하고 내 개인적 인성에 대한 부분은 문제점이 없고, 훌륭한 사람이라고 착각하고 있었다.
 
나는 회피 애착형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다들 회피형은 거르고 피해야하는 최악의 인간처럼 묘사 돼있는 걸 보았다.
그 내용을 보니.. 착찹하기도 하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부류의 인간으로 분류된 것이 정말 속상하다.
겁이 많고, 대화가 서툴다보니 그렇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현대인의 정보 습득은 인터넷이 아니겠는가. 열심히 찾아봤다.
 
 
애착유형 형성은 유년시절의 영향이 크다고 한다.
 
돌이켜보면 내가 어떤 성취를 이루었을 때 부모님은 항상 칭찬해주기 보다는 더 잘해야지. 자만하지 말아라. 겨우 그정도 해놓고 뭘 그러냐 라는 반응을 하셨던 것 같다. 은연 중에 내 안에 이러한 모습이 스며들어 있었다.
부모님을 원망하는 것은 아니다. 나를 키우시려고 정말 노력하시고 고생 많이하신 것을 난 알고 있다.
 
그래도 평생 책임값없는, 남들이 좋아하지 않는, 겁쟁이로 이렇게 살 순 없지 않은가? 뼈저리게 느끼고 뉘우친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개선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해주고 있었다. (물론 유튜브에서)
 
느낀점을 정리해보자면.
 
1. 생각을 길게 갖지말고 바로 행동하라. (고민은 쌓아둘수록 더 힘들어질 뿐이고 나만의 생각만 강화될 뿐이다. 대화가 필요하면 대화하고, 행동이 필요하면 행동하라.)
 
2. 타인에게 공감하고 나만 잘났다고 생각하지 말자. 모두 소중한 인격체이다. (자기우월은 회피형 애착유형의 방어기제라고 한다. 상처받지 않기 위한)
 
3. 나를 내려놓고, 타인에게 내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도록 노력하자. (그 점을 다른사람이 싫어한다면, 그 또한 겸허히 받아드려라.)
 
4. 실패를 두려워하지말자. 사람은 다 실패하며 산다.

5. 힘든상황이 닥치면 외면하거나 피하지말고 당당히 맞서자. 감내하자
 
진작 알고 고쳐나가려고 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지금부터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다
 
 

 

반응형